최근 Deck CBL-87XN Francium 거북선 키보드를 구매했는데, F11, F12키가 매크로 기능이 들어가 있고, F11, F12(ESC+CTRL)는 다른 키로 매핑되어 있는 것을 구매하고 나서 알았습니다. 당근으로 보낼까 하다가 국내 지사 사이트에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F11, F12를 되돌리를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면 끝입니다. 다만, 이때는 매크로 기능은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외 FN키과 연동되는 키(볼륨 조절과 같은)들은 정상동작합니다.
주의사항! 펌웨어는 알 수 없는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으니, 펌웨어 업데이트로 인해서 생긴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질 수 없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덱키보드의 A/S가 잘 된다고 하니 직접 문의 바랍니다.
주의사항을 숙지하셨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해보세요.
- 펌웨어 업그레이드 툴(USB_FD.exe)을 다운 받으세요.
- 거북선용 F11, F12 활성화 펌웨어(L2226V301.bin)를 다운 받으세요.
- USB_FD.exe를 실행합니다.
- 버전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Get FW Vers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것의 경우 "S2226V30"으로 나왔습니다.
- "..." 버튼을 눌러 다운받은 L2226V301.bin 을 선택합니다.
-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키보드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됩니다.
- 완료되면, "Update Successfully" 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USB 연결음이 들립니다.
- "Ok" 버튼을 누르고 "Get FW Version" 버튼을 다시 클릭합니다. 이 때 "S2226V301"로 바뀌었으면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입니다.
- 이제 F11, F12를 눌러보세요.
만약, 이전의 것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거북선용 최근 펌웨어 L2226V30.bin 을 다운받아서 위의 절차대로 다시 해보시면 됩니다.